티스토리 뷰

출처 : http://kane.egloos.com/viewer/1921149


세계적인 UI 권위자 제이콥 닐슨이라는 양반이 제시한 사용성(Usability)에 관한 체크 리스트입니다.

게임에 사용되는 UI기획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 참고로 이 내용은 물밑에서 아무 존재감 없이 꾸준히 활동중인 '조촐한스터디평일쌩기초반'의 UI부분 스터디를 위해 
정리된 코멘트가 일부 추가된 버전입니다. )



1) 가시성 : 상황과 사용자의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 피드백의 존재 유무

- 피드백의 명확성

- 피드백의 즉시성



2) 현실 세계와의 부합 : 사용자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시스템,단어,글을 사용하고 있는가?

- 실세상과의 부합 정도 : 실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하는가? 

추상화한 아이콘이 실제 세상과 비슷하게 표현되어 있는가?

- 상식적인 논리와의 부합 : 계층과 관계 별로 구분되어 있는가? 

- 사용자 과업과의 부합 : 실제 사용자가 해야 하는 작업과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가?

- 예상되는 행위와의 부합 : 어디를 선택해야 하고 어떤 작업을 하는지가 명확한가?



3) 컨트롤 : 사용자가 원하는 컨트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가?

- 전반적인 사용자 주도권 : 사용자가 '왜 이리 못하게 하는 게 많아?'라고 느끼지 않는가?

- 취소 가능성 : 사용자가 선택한 행위를 쉽게 취소할 수 있는가? 

취소할 내용을 일부 선택할 수 있는가?

- 사용자의 자유도 : 사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 

자유로운 UI이용이 가능한가? 

부분수정,부분입력된 데이터도 저장 가능한가?



4) 일관성 : 일관되고 표준화된 체계가 있는가?

- 일관성 있는 이름 : 메뉴나 명령어,약자가 일관성 있게 제시되는가?

- 일관성 있는 정보 : 메뉴,제목,페이지,에러메시지 등이 일관성이 있는가?

- 일관성 있는 구조 : 입,출력창의 구조가 화면마다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제공되는가? 

확인,취소,도움말등 중요 버튼의 위치가 일관성이 있는가?

- 일관성 있는 표현 : 아이콘,스타일,색감,컨셉의 일관성이 있는가?



5) 에러 방지 :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오류 발생 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오류를 범할 확률 낮추기 : 헷갈리는 문자,혼동되는 데이터 등

-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것은 보여주지 않기 : 현재 상태에서 가능한 행동만 보여줌

- 심각한 오류를 범하기 힘들게 하기 : 결과 경고, 기능키나 버튼의 위치 차별화, 재확인 등

- 예상되는 결과 보여주기



6) 즉각적 인지 : 보는 즉시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 기억하기 쉽게 하기 : 작업 순서, 메뉴 항목의 배치 등

- 명확한 명칭 : 아이콘이나 명령어의 이름을 명확히 제시, 툴팁 제공

- 적당한 그룹 : 비슷한 항목끼리 논리적으로 구성

- 시각적 계층 구조 : 사용자의 시선 이동, 중요한 요소의 시각적 인지

- 명확한 시각적 구분 : 메뉴나 아이콘 간의 구분, 선택 및 활성화 요소의 구분



7) 융통성 : 사용방법1이 불편할 경우 대안이 있는가?

- 전문성에 따른 유연성 : 숙달될 수록 복잡한 명령 사용,많은 정보 제공 

- 옵션의 제공 : 같은 작업이라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

- 개인화 : 사용자가 시스템을 자신에게 편리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가?

- 신속한 수행 방법 : 계층 구조와 관계없이 즉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 있는가?

- 자동적인 수행 제공 : 기계적인 반복 작업을 대신 처리해 주는가?



8) 비주얼 : 디자인적으로 완성도가 있는가?

- 심미성 : 색상,도형,서체,가독성,배치와 정렬

- 최소한의 표현 : 서로 다른 색의 강도, 색상, 폰트, 도형,크기 등이 너무 많지 않는가?

- 최소한의 입력 요구 : 사용자에게 필요 이상의 정보나 동작을 요구하지는 않는가?



9) 에러 해결 : 오류 발생 시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가?

- 에러 발생에 대한 감지 : 유저가 에러 상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전달되는가?

- 감지된 에러의 원인 진단 : 유저가 에러의 원인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가?

- 에러 복구 : 유저가 에러 복구 방법을 판단할 수 있는가? 

자주 발생되는 에러일 경우 자동보정을 해 주는가?



10) 보충설명 : 도움말과 보충 설명이 있는가?

- 도움말 제공 : 상황 파악, 따라하기 쉬움, 대안 제공

- 도움말의 표현 : 눈에 잘 띄는가? 이해하기 쉬운 표현인가? 글과 그림을 적절히 사용했는가?

- 작업 전환의 용이함 : 원래 작업과 도움말 간의 전환이 쉬운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