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irtualization

OpenStack

덕쑤 2014. 9. 30. 15:37

OpenStack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현을 좀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플랫폼이 생겨났고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클라우드스택(CloudStack)과 오픈스택(OpenStack)입니다. 이번글에서는 클라우드계에서 가장 핫한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오픈스택(OpenStack)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픈스택(OpenStack)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오픈스택은 컴퓨터 하드웨어 위에 인프라를 서비스로 제공하게 해주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IaaS)를 구축하게 해주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2010년 IaaS의 연구자들 중 한명인 Rackspace가 NASA와 함께 오픈소스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그 프로젝트 명이 OpenStack으로 지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오픈스택의 주 목적은 Private Cloud와 Public Cloud 둘 다에 적용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Private Cloud와 Public Cloud 간의 작업 이동을 부드럽게 해줄 수 있습니다.

오픈스택은 NASA의 신뢰성과 Rackspace의 실적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오픈스택은 Intel, Dell, Citrix와 같은 대기업을 포함한 20개의 회사들의 관심을 받고 이들이 처음 동참을 하였고, 이는 점차 증가하여 120개 이상의 회사로 늘어났습니다. 2011년 10월에 Rackspace는 이 프로젝트의 책임을 오픈스택이 클라우드의 산업표준으로 만드는데 노력하는 오픈스택 재단에 양도하였습니다.


오픈스택은 10년도 10월에 처음으로 Austin이라는 이름으로 릴리즈하였고 그 후 6개월에 한번씩 최신버전을 릴리즈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난 4월 17일에 릴리즈한 IceHouse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오픈스택은 데이터센터를 통해서 compute, storage, networking(CPU, MEMORY, I/O) 리소스들을 관리합니다. 좀 더 기술적으로 보면, 오픈스택은 compute, storage, networking 같은 각 파트를 담당하는 서비스들이 상호연관적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 서비서들은 open API를 제공하며 이들은 웹 인터페이스인 dashboard 를 통해 관리자가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택의 API들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어, API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은 리소스에 쉽게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택은 개발자들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자들의 세계적인 협동 프로젝트로 쉬운 실행, 유연한 탄력성, 각 서비스들의 다양성, 거대한 확장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오픈스택은 각 서비스들로 이루어져있는데, 물론 다른 주요 구성요소들도 있지만 compute, storage, VM catalog manger 가 오픈스택 IaaS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오픈스택의 컴퓨팅 서비스의 코드네임은 Nova, 스토리지 서비스의 코드네임은 Swift, 카탈로그 매니저의 코드네임은 Glance 입니다.


Nova >> CPU, Network   Swift >> MEMORY,   Glance >> VM

 

  • OpenStack Compute (Nova) : Nova는 VM들의 공급, 네트워킹 관리, compute 계층의 불필요한 요소정리를 담당합니다. 노바는 모든 주요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위에 실행이 되도록 설계가 되었으며 이를 관리할 API와 설정을 관리할 Control panel 을 제공합니다. 노바는 또한 여러 물리적 시스템에서 VM을 구성하고 분리하는 것을 조율하고 조정하는데, 데이터센터와 노드의 물리적 위치를 가로지르는 거대한 클라우드 구성의 기초로 자리잡고있습니다. Amazon EC2의 환경과 거의 유사합니다.


  • OpenStack Storage (Swift) : Swift는 Rackspace CloudFiles를 기반으로하는 오픈스택의 Object 저장소입니다. 이는 표준 범용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Petabyte 급의 저장용량을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대규모 확장성과 중복없는 객체 저장을 제공해줍니다. 스위프트의 구조는 아마존 S3의 환경과 유사하며 노바의 API는 아마존 S3 API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end-point만 변경한다면 S3와 Swift는 서로 통신까지 가능합니다.


  • OpenStack Image Service (Glance) : Glance는 가상디스크 이미지에 대해 탐색, 등록, 전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이미지들의 카탈로그를 얻기 위한 질의를 할 수 있는 VM 이미지들의 metadata를 유지관리합니다. Glance는 아마존의 S3에 저장되있는 이미지들의 세부사항들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호환되어 있습니다. AMI(Amazon EC2), VHD(Microsoft Hyper-V), VDI(Oracle VirutalBox), VMDK(VMware)를 포함한 다양한 이미지 형식을 지원합니다.

 

'Virtualiz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python api  (0) 2017.08.18
DevStack : OpenStack IceHouse install  (0) 2014.09.30
클라우드 컴퓨팅  (0) 2014.09.30
가상화 (Virtualization)의 내부기술  (0) 2013.01.18
가상화(Virtualization)의 기본정보  (0) 2013.01.17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