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twork

Looping

덕쑤 2015. 2. 11. 11:29

Looping 이란?


프레임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전으로 돌기 때문에 네트워크 기다리기만 할 뿐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해지는 상태




1. 호스트 A가 브로드 캐스트 패킷을 보낸다. 

2. 호스트와 연결된 2개의 스위치로 브로트 캐스트가 전송된다. ( 이더넷 특성상 같은 세그먼트에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 브로드캐스트가 전달된다. )

3. 2개의 스위치는 패킷을 분석한다.

4. 해당 스위치 테이블에 없는 경우 Flooding 하게 된다. 

5. 연결된 다른 스위치에 브로드 캐스트 패킷을 보낸다. ( 이게 무한 반복된다. )

6. CSMA/CD의 특성으로 한 세그먼트 안에서 한 순간 오직 한 순간 오직 하나만 통신이 가능하므로 손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Looping 상황을 막아주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spanning tree aldorithm' 이 있다.


Spanning tree algorithm

- 스위치나 브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Looping 을 미리 막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들을 자동으로 막아두었다가 만약 기존 경로에 문제사 생기면 막아놓은 경로를 풀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알고리즘


Fault tolernt 

- 네트워크 상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라여 미리 장애 대비를  해놓는것

ex) 라우터를 두대를 놓는것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fault Gateway  (0) 2015.02.11
STP(Spanning Tree Protocol)  (0) 2015.02.11
IP Addressing  (0) 2015.02.09
Hub, Switch, Router  (0) 2015.02.09
Ethernet  (2) 2015.02.0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