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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M

Configuration Management

덕쑤 2015. 1. 25. 12:08

Configuration Management

  • 6.1 서론
    • 6.1.1 기본 개념
  • 6.2 목표
    • 6.2.1 효과
  • 6.3 프로세스
    • 6.3.1 구성 관리 활동
    • 6.3.2 다른 프로세스와의 관계
  • 6.4 활동
    • 6.4.1 계획
    • 6.4.2 확인
    • 6.4.3 상태 관리
    • 6.4.4 CI의 관리
  • 6.5 프로세스 관리
    • 6.5.1 핵심 성공 요소
    • 6.5.2 관리 보고 및 성과 지표
    • 6.5.3 기능과 역할
  • 6.6 비용 및 예상 문제점
    • 6.6.1 비용
    • 6.6.2 예상 문제점
6.1 서론

모든 IT 조직은 IT 인프라스트럭처에 관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한것은 그 정보가 최신 상태오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는 IT 인프라스트럭처에 관한 믿을 수 있는 관련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인프라스럭처의 CI에 관한 세부 정보뿐만 아니아, CI들이 서로 어떨게 연계되어 있는지 보여줒는 정보도 있어야 한다. 이런 정보가 향후 효과 평가의 기초가 된다. 
CI 관리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면, 다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제품 정보 
- 트러블슈팅 정보와 효과 평가
-서비스 제공 및 비용청구 

6.1.1 기본 개념

CI는 PC 하드웨어'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능동 및 수동 네트워크 컴포넌트 서버 중앙 처리 장치 문서 절차 서비스 IT 조직이관리 하는 기타 컴포넌트를 포함한다.
CI를 정보 기술만이 아니라 정보 시스템에도 적용하면, CMDB(Configuration Management Database)를 활용하여  IT 사용자, IT 직우너 비즈니스 부문에 관한 세부 정보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 이들 CI는 또한 변경 관리 대상이 되어야 한다. 

구성 관리 데이터베이스 ( CMDB )
모든 CI를 CMDB에 포함시킨다. CMDB는 모든 IT 컴포넌트와 그들의 버전 및 상태, 컴포넌트 상로 간의 관계 정보를 보유한다.

구성 관리와 자산관리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구성관리는 자산관리의 범위를 벗어나, CI의 기술 정보와 CI 사이의 관계 ' CI의 표준화 및 승인 정보를 관리한다. 또한 구성관리는 IT 컴포넌트의 상태'위치'필요 변경 사항등 현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갱신한다.

6.2.1 효과

IT 컴포넌트 관리 , 고품질 IT 서비스, 효과적인 문제 해결, 변경 사랑의 보다 신속한 처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관리 강화, 보안성 강화, 법적 기준 준수, 보다 정밀한 지출 계획, 기용성 관리 및 용량 관리 징원 강화, IT 서비스 연속성 관리의 국건한 토대

6.3 프로세스 
6.3.1 구성 관리 활동

구성 관리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계획 및 파악 운영에 관한 것이다. 
계획 > 파악 > 통제 > 상태 관리 > 확인 > 보고 

6.3.2 다른 프로세스와의 관계 

인스턴트 관리 : 어떤 고객과 어떤 서비스가 영향을 받으며, 관련 서비스 수준 계약(SLA)은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문제 관리 : 문제 및 확인 오류를 CI와 연계 시키고 CMDB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시던트와 문제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인프라스트럭처 내의 결함 항목이나 일탈 사항을 파악 할 수 있다.

변경 관리 : 변경 관리는 CMDB를 활용하여 변경이 추진되었을 때의 파급 효과를 파악한다. 

릴리스 관리 : 릴리스 관리는 CI의 버전과 상태를 포함하는 릴리스 계획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릴리스 관리는 변경 광현 정보도 제공한다. 

서비스 수준 관리 : CI와 서비스 사이의 관계와 함께 섭스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SLM 데이터를 CMDB에 저장하고 해당 CI와 연계시킬 수 있다.

재무 관리 : SLA 정보와 함계 활용하여 청구 요금을 결정한다. 

가용성 관리 , IT 서비스 연속성 관리, 용량 관리 

6.4 활동
6.4.1 계획
6.4.2 확인

CI 관계 

- 물리적 관계

일부 : CI의 모자 관계  ex) 플로피 디스크는 PC의 일부  
 연결 :  ex) PC는 LAN에 연결되어 있다.
필요 :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면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 논리적 관계

카피 : 프러그램의 카피
연계 : 절차, 메뉴얼, 문서, SLA 또는 고객영역
활용 : 예를 들어 많은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CI

CMDB를 정의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수준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한다. 이러게 되면 업무량이 증가하고 DMDB는 더 커지고 복잡해진다.
수준이 적으면 IT 인프라스럭처 관련 정보가 감소하고 통제 범위 도한 줄어든다.

6.4.3 상태 관리
6.4.4 CI의 관리
6.4.5 검증 및 검사
6.5 프로세스 관리
6.5.1 핵심 성공 요소
6.5.2 관리 보고 및 성과 지표
6.5.3 기능과 역할
6.6 비용 및 예상 문제점
6.6.1 비용
6.6.2 예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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