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상화(Virtualization)의 기본정보

가상화는 동일한 처리 하드웨어에서 여러 운영체제를 실행할수 있는 기술이다.


 목차

소개

가상화 장점

가상화 소프트웨어

결론

 소개

 

가상화는 한대의 PC 또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두개 또는 그이상의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가상화(Virtualization)"라는 용어는 단순히 하나의 용어에 지나지 않지만, 실제로 본 기술을 사용하는 엔지니어들은 이전에 불가능헸던 새로운 방식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공간을 줄이며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다.


가상화를 통해 동일한 PC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두 대의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추가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보다 뛰어난 통합 시스템,비용 절감 및 공간 절약을 의미한다. 


가상화를 통해 하드웨어를 더 잘 활용하여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수가 있다.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보편화되고 있지만, 이같은 여러프로세서 코어들이 기존 시스템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는 주어진 시간에 실행되는 병렬 태스크의 양이 한정되므로, 여러 프로세서 코어가 비작동 상태로 남아 있다. 이상황에서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프로세서 코어 그룹을 병렬 실행하는 개별 운영체제에 할당함으로써 이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이말은 즉 멀티코어 하나가 여러 컴퓨터의 효율성을 가질수 있다는 뜻이다.


 가상화의 장점

 

하드웨어 비용과 공간 절감 

OS를 위해 추가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운영체제 서비스 활용

원도우나 리눅스 서비스 둘다 사용할수있다.


멀티코어 프로세서 사용

프로세스 코어 그룹을 개별 운영체제에 직접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Inux와 실시간 OS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더만은 CPU와 메모리 자원을 실시간 OS에 할당하여 성능을 최적화 할수 있다.  프로세스 코어들의 활용도를 향상된다.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유지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을 새로운 하드웨어로 확장할 수 있다.


시스템 보안 증대 

버추얼 머신에서 실행되는 개별 운영체제는 각각 분리되어 있으므로 가상화야 말로 보안 머신을 구축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가상화 소프트웨어


가상화를 구현하려면 버추얼 머신 모니터 (VMM)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한다. 이는 하이퍼바이저라고도 한다.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면 개별 버추얼머신(guest 또는 VM)이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실행한다. 모굪는 각 VM이 독립형 머신이 동작하는 것처럼 작동하도록 하는것이다.


그림 1. VMM를 사용하면 여러 VM이 동일한 컴퓨터에서 병렬로 실행됩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호스트형 및 베어 메탈 방식이 있다. 호스트형 가상화는 일반적으로 개발 과정 동안 사용된다. 즉 , 호스트 OS에 VMM을 설치하고 그위에서 VM이 동작하는 환경이다. 

그림 2. 호스트형 가상화 아키텍처


베어 메탈 가상화는 배포된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할 수 있다. 베어 메탈 가상화를 사용하면 버추얼머신 내에서 리얼타임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으며, 호스트 아키텍처 보다 I/O접근을 위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그림 3. 베어 메탈 가상화 


 결론


여러 운영체제를 병렬 실행으로 동일 컴퓨터에서 구현하는 가상화는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에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설계자들은 전용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하기 위해 개발과정에서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유지 할 수 있다. 또한, 가상화를 통해 여러 운영체제 를 사용하는 사용하고 멀티코어 처리로 트렌드가 이어짐에 따라 가상화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들은 한대의 컴퓨터 처리 능력을 보다 더 잘 활용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절감하고 줄일 수 있습니다.




'Virtualiz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ware python api  (0) 2017.08.18
DevStack : OpenStack IceHouse install  (0) 2014.09.30
OpenStack  (0) 2014.09.30
클라우드 컴퓨팅  (0) 2014.09.30
가상화 (Virtualization)의 내부기술  (0) 2013.01.1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